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

후두암의 종류 및 주요 증상, 치료방법 바로가기

by 메디걸 2022. 6. 30.

후두암의 정의

후두암은 두경부에서 중요 기관 중 하나인 후두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입니다. 후두는 목의 식도와 기도의 입구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후두암은 두경부의 주 호발암으로서 매년 발생하는 암의 1.1%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후두는 파이프같은 구조이며 내부의 호흡상피 조직에서의 발암 과정을 통하여 발생하는 편평세포암이 거의 대부분 후두암에 속합니다.

후두암의 종류

후두에서 기원하는 모든 악성 종양 대부분은 편평상피암이며 나머지는 육종, 선암, 신경내분비 종양과 그 외 극히 드문 다른 종류의 암이 있습니다.

발생부위별로 보면 후두의 중앙에 위치한 성문부를 기준으로 성문상부암, 성문암, 성문하부암으로 구분됩니다.

후두암 종류

후두암의 발생부위

후두는 목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는데 다양한 모양의 연골이 후두를 구성하고 연골부는 여러 종류의 막과 인대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후두를 구성하는 연골 중 목의 중앙에 위치하는 갑상연골은 넓적안 방패 모양으로 생겨 후두의 앞부분을 덮고 있습니다. 갑상연골보다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윤상연골도 목이 매우 비만이거나 짧은 경우가 아니면 밖에서 만질 수 있는 후두의 연골입니다. 갑상연골보다 안쪽에 후두의 주요 부분이 위치하게 되는데 성문상부, 성문부, 성문하부의 세 부위로 나뉩니다. 갑상연골이 튀어나와 휘어있는 중앙부는 외부에서도 보이는 속칭 '아담의 사과'라는 부위입니다. 남자의 경우 중앙부의 휘어있는 부분의 각도가 여자에 비하여 더 급하고, 연골 자체가 많이 튀어나와 있어서 내부에 위치한 성문부의 길이가 깁니다. 

성문상부는 후두의 가장 윗부분이고, 후두부를 여닫는 뚜껑 역할을 하는 후두개 끝부분에서 실제 발성이 주로 이루어지는 부위인 진성대 위까지입니다. 성문부는 진성대를 포함하여 5 ~ 7mm 아랫부분까지입니다. 성문부에서 정상적 발성이 주로 이루어집니다. 성문하부는 성문부의 최하단에서 기관이 시작하는 부위까지입니다.

 

후두는 외부에서 만질 수 있는 갑상연골, 윤상연골을 포함하여 피열연골, 후두개연골 등의 크기는 작지만 정교한 구조와 기능을 가지는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각 연골은 작은 관절로 연결되고 그 사이사이에 여러 근육이 얽혀 있습니다.

 

대부분의 후두 근육은 반회신경이라는 신경의 지배를 받아 움직입니다. 또한 후두에는 감각신경이 촘촘히 분포하고 있어서 이 부위의 감각은 매우 예민합니다. 후두의 특징적인 예민한 감각은 외부자극으로부터 기도를 보호하는 후두의 중요한 기능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것입니다. 이러한 감각신경과 운동신경의 통합작용으로 후두의 여러 불수의적인 반사기능이 수행됩니다.

 

후두의 연골과 근육 사이로 후두개앞공간, 성문주변공간, 성문하공간 등 여러 종류의 연부조직으로 구성된 공간구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내부에 특별한 벽 구조가 없기 때문에 종양이 침범하면 차단막없이 퍼져나가는 통로로 알려져 있어서 공간의 침범 여부가 향후 치료계획을 결정하는데 중요합니다. 후두 내 공간은 림프조직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후두내의 종양이 목의 림프절로 전이가 되는 중요한 경로가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공간이 많이 걸쳐 있는 성문상부에 발생한 암은 성문부암에 비해 목의 림프절로 종양이 전이되는 빈도가 높습니다. 그러므로 성문상부암은 성문암에 비해 종양치료시 목의 림프절까지 치료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두암의 주요 증상

후두암의 증상은 임상적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1. 목소리 변화

목소리 변화는 가장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대부분 수 주에서 수 개월에 걸쳐 지속적으로 점점 심하게 목소리 변화가 발생하는데 목소리 변화가 오래 지속되더라도 목소리의 양상이 급격히 변하지 않는 경우에는 암이 아닌 경우도 많습니다. 발생부위에 따라 성문암에서는 이러한 증상이 초기에 나타나지만 성문상부암이나 성문하부암에서는 늦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목의 혹

다른 증상 없이 목에서 혹이 단단하게 만져지는 경우가 후두암에서 최초로 나타나는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이물감

목구멍에 이물질이 걸려 있는 느낌이 지속되는 경우는 거의 대부분 역류성 인후두염이나 인두신경증 등 양성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드문 경우에서 후두암 자체의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4. 목 아픔

목이 아픈 증상은 종양 부위에 궤양이나 염증이 있거나 신경의 침범이 있을 때 발생하며 성문상부암에서 흔히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음식물을 삼킬 때 심해지며 귀로 뻗치는 듯이 아픈 연관통도 생길 수 있습니다.

5. 숨 차는 현상

숨이 차거나 숨쉴 때 목에서 잡음이 들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는 종양이 크게 자라서 후두의 공기가 지나는 부분을 막는 경우에 생기는 현상이며 분비물 과다, 성대마비의 경우 후두가 붓는 경우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두암의 치료방법

후두암은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 세 가지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방법들을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2가지 이상의 방법을 병행해서 시행하는데 보통 후두암 초기에는 수술이나 방사선치료 중 하나만을 시행하며 중기나 후기로 갈수록 단독 시행보다는 수술과 방사선치료, 혹은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치료와 같이 여러 가지 치료법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후두암의 예방방법

후두암의 가장 확실한 예방책은 바로 금연입니다.

흡연자라도 금연한 지 6년이 지나면 후두암 발병률이 크게 떨어지고 15년이 지나면 비흡연자와 비슷해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흡연과 같이 하는 음주의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음주는 단독으로도 후두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음주를 하는 경우 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소, 과일, 곡물을 많이 섭취하고 비타민 A, C, E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