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정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이하 ADHD)는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 지속적으로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다활동,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동기 내내 여러 방면에서 어려움이 지속되고 일부는 청소년기와 성인기가 되어서도 증상이 남게 됩니다.
ADHD 주요 증상
ADHD 아동들은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지적을 해도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의 말을 듣고 있다가도 다른 소리가 나면 금방 그곳으로 시선이 옮겨가고 시험을 보더라도 문제를 끝까지 읽지 않고 문제를 풀다 틀리는 등 한 곳에 오래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또한 ADHD 아동들은 허락없이 자리에서 일어나고 뛰어다니고, 신체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 수준이 높습니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말이나 행동이 많고, 규율을 이해하고 알고 있는 경우에도 급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ADHD는 유아기에는 증상으로 표현되기 보다는 일상적인 행동이나 습관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젖을 잘 빨지 못하거나 먹는 동안 칭얼거리고 소량씩 여러 번 나누어 먹여야 하고, 잠을 아주 적게 자거나 자더라도 자주 깨며, 떼를 많이 쓰고 투정을 부리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과도하게 손가락을 빨거나 머리를 박고 몸을 앞뒤로 흔드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기어다니기 시작하면 끊임없이 이리저리 헤집고 다니기도 하고 수면 및 수유 등 일과가 매우 불규칙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학교 갈 나이가 되었을 때 ADHD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유아기의 행동들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ADHD 진단방법
ADHD의 진단은 아래의 두가지 중 한가지에 속하게 되면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1. '부주의'에 의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동안 부적응적이고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 세부적인 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학업, 작업, 또는 다른 활동에서 부주의한 실수를 저지른다.
- 일을 하거나 놀이를 할 때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없다.
- 다른 사람이 직접 말을 할 때 경청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지시를 완수하지 못하고 학업, 잡입, 작업장에서의 임무를 수행하지 못한다.
- 과업과 활동을 체계화하지 못한다.
-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과업에 참여하기를 피하고 싫어하고 저항한다.
- 활동하거나 숙제하는데 필요한 물건들을 잘 잃어버린다.
-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진다.
- 일상적인 활동을 잊어버린다.
2. '과잉행동 및 충동'에 관한 다음 증상 가운데 6가지 이상의 증상이 6개월동안 부적응적으로 발달 수준에 맞지 않는 정도로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 과잉행동 증상
-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몸을 꼼지락거린다.
- 앉아 있도록 요구되는 교실이나 다른 상황에서 자리를 떠난다.
-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른다.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거나 놀지 못한다.
- 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무언가에 쫓기는 것처럼 행동한다.
-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을 한다.
- 충동성 증상
-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한다.
- 차례를 기다리지 못한다.
-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간섭한다
위의 두가지 상황에 대해 진단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복합형 : 지난 6개월동안 진단 기준 1번과 2번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 주의력 결핍 우세형 : 지난 6개월동안 진단 기준 1번은 충족하지만 2번은 충족하지 않는 경우
- 과잉행동 및 충동 우세형 : 지난 6개월동안 진단 기준 2번은 충족하지만 1번은 충족하지 않는 경우
ADHD 치료방법
ADHD에는 약물치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를 받게 되면 약 80% 정도가 증상의 호전을 보이는데 집중력, 기억력, 학습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됩니다. 또한 과제에 대한 흥미와 동기가 강화되어 수행능력이 좋아집니다. 더불어 주의 산만함, 과잉 활동과 충동성은 감소되고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도 잘 따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로만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아이를 도와줄 수 있도록 부모 교육, 아동의 충동성을 감소시키고 자기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인지행동 치료, 기초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학습치료, 놀이치료, 사회성 그룹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아이의 필요에 맞게 병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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