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차량번호 조회방법 2가지 확인

by 메디걸 2022. 8. 22.

최근 서울에 기록적인 폭우로 침수차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할 때 차량번호만으로도 해당 차량의 사고이력, 침수 여부, 도난이나 압류 이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차량번호 조회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번호 조회방법

  • 자동차 365 사이트 이용
  • 카히스토리 사이트 이용

1. 자동차 365 사이트 이용

정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 365 사이트는 본인 차량 및 매매용 차량번호 조회시에는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타인 차량을 조회하게 되면 100원 ~ 200원의 수수료가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 365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메인화면에서 [자동차 종합정보 제공포털]을 클릭하시면 화면이 바뀌게 되며 다음 화면의 아래쪽 [주요 서비스] 항목 중에서 [통합이력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통합이력조회 항목 선택

통합이력조회에서는 본인차량 조회, 매매용차량 조회, 타인차량정보 조회(소유자 동의 / 소유자 미동의), 차량정보 공개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조회를 위해서는 로그인을 먼저 해야 하며 로그인은 어플이나 휴대폰,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통합이력조회 조회항목

로그인 후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차량의 정비이력, 체납이력, 압류이력, 전손처리정보, 침수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정보는 본인차량을 조회할 경우에는 무료이며 타인차량의 경우에는 수수료 결제 후 24시간동안 정보를 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2. 카히스토리 사이트 이용

차량번호 조회하는 두번째 방법은 카히스토리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도 마찬가지로 본인차량 뿐만 아니라 타인의 차량까지 조회가 가능하며 폐차사고 여부나 침수여부는 무료이며 그 외의 정보는 77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우선 카히스토리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메인화면에서 사고이력조회, 무료침수사고 조회, 무료폐차사고조회, 자동차보험료 조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카히스토리 메인화면

이때 사고이력조회는 수수료를 내야하며 나머지는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사고이력조회는 1년에 5회 초과하여 차량조회를 하는 경우에는 건당 2,200원이며, 연간 5건 이내로 조회를 한다면 건강 770원의 수수료를 부담하시면 됩니다.

사고이력조회 수수료 종류

댓글